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동양사상의 정의에서부터 동양사상으로 본 삶과 죽음 세계에 대한 인식 등을 공부해왔다. 오늘 이 발표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배워온 동양사상의 여러 정의와 관점들이 예술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아울러 동양 예술과 한국과 서양의 예술을 비교해 봄으로써
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정리되어 있다. 용어 해설 뒤에는 관련 용어를 적어 교차 참조하도록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